CHOI Yong-sung

Product / Product section title

 

018. 2013 BIM Award

H2 Hyatt Regency Hotel BIM 적용 현황 및 효과

The H2 Hyatt Regency Hotel Situation and Effect of BIM Application

 

-B.I.M 진행 사항

영종도 인천 국제 공항 국제 업무 단지에 위치한 H2 HYATT REGENCY HOTEL 은

초기 기획 단계부터 건설단계(2014년 06월 준공 예정)는 물론, 준공 후 유지 관리까지 BIM기술을

활용하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건설단계의 BIM 활용을 위해, 2012년 07월 부터 2012년 09월까지 약 2개월간 사전 시공성 검토를

위한 BIM모델을 구축 하고, 설계 최적화 및 공종간 간섭체크를 진행했다.

2012년 09월 정림 BIM팀이 건설 현장에 파견되어, 현장 공정을 반영한 BIM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시공 BIM 모델을 구축 했다.

시공 BIM 모델은 모델링 된 건축 부재에 설치날짜, 타설 업체, 설계변경 사유, 특기 사항 등

공사 진행에 따른 모든 정보가 기록 되어 있다.

또한 현장 공정표(mpp)와 연동 시켜 앞으로 예정된 공정, 완료된 공정, 위험요소, 안전 사항, 가설 시설물 및 각종 특이 사항을 시각화 하여 검토 하고 있다.

현장에 투입된 2012년 09월 부터 2013년 6월까지 현장 안내도 및 이미지 작성 (56건), 현장 설계 검토 (88건, MEP 제외), 재료별 수량 산출 (28건), 공사 간섭 및 재시공 방지 검토 (154건)를 건설 현장에 적용하여, 시공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 등 가시적인 성과들을 이끌어 내고 있다.

 

- H2 HYATT REGENCY HOTEL 시공 BIM의 특징

H2 HYATT REGENCY HOTEL 시공 BIM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설계를 진행한 정림건축에서 시공BIM 진행.

② 단순 3차원 모델링이 아닌 설계 특이 사항이 담긴 건설 정보관리 모델 구축.

③ 현장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대안 검토 제시

④ 건축주 요구에 의한 설계변경사항의 원활한 협의 및 현장적용

⑤ 초기 기획 단계부터 유지 관리 단계까지 진행되는 통합 건설 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

위와 같은 특징을 통해 건설단계에 원 설계자가 참여하여 보다 효율적인 BIM 프로세스를 구축 할 수 있었으며 건설단계에서 효과적인 BIM정보 활용이 가능했다.

앞으로 남은 공사기간에도 시공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 및 재 시공률 감소를 위해 BIM기술을

건설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 할 것 이다.

또한 준공 후 설계 단계에서부터 시공 단계까지의 모든 정보를 담은 BIM 데이터를 통해 유지 관리 단계에 활용 할 수 있는 정보관리 시스템도 구축 할 예정이다.

 

- H2 HYATT REGENCY HOTEL 시공 BIM의  6가지 KEYWORD

 01.공정 관리

앞으로 진행될 예정 공정과 완료된 공정을 월 별로 기록 할 뿐만 아니라, 매주 공정 진행 사항에 대해 BIM모델에 기록하여 공정 관리를 진행 중이다.

BIM 공정 데이터는 기존의 MPP로 진행 하였던, 2차원 데이터를 BIM과 연동하여 구축 했다.

타 공정에서 2차원 데이터로 이해 할 수 없던 부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각화 도구로 활용 했으며, 타 공정간의 간섭을 최소화 하여, 공사 동선 및 관리계획을 수립 하는데 사용 했다.

또한 타 공정과 협력이 필요한 부분과 시공 난이도가 높은 부분은 더욱 상세 하게 정보를 전달하여, 현장 작업자의 이해를 돕고, 공정간의 간섭을 최소화 했다.

01공정관리

02.간섭 검토

간섭 검토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전 시공성 검토단계에 발견 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발견 되었다.

주요 간섭사항으로는 공정관리계획 수립에 따른 공사영역 설정과 이로 인한 연결부위에서

설계단계에서는 예측 할 수 없는 간섭 문제가 발생했으며, 건축주 요구에 의한 공사 중 변경사항과

미결정된 부분이 충분한 검토를 거치지 않고 전달 되어 현장에서 디자인 대안에 대한 검토까지 진행했다.

또한 BIM 모델 검토를 통해 2차원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경사로 하부의 구조, MEP 간섭 및 작업자의 작업 반경까지 검토 했으며, 건설 단계에서 설계 변경에 따른 구조 보강과 기 시공된 MEP 부분에 대한 오류 체크를 진행하여 변경되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기 시공된 MEP 부분이 간섭 되지 않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시 했다.

 

02간섭검토

 

 

03.업무 Scope 및 재료별 수량 산출

H2 HYATT REGENCY HOTEL 은 건축과 내부 인테리어가 분리 발주되어 진행 중이다.

건축과 인테리어가 분리 발주된 경우 공정별로 구체적인 업무 영역을 결정해야 하며, 명확한 업무 범위를 설정하여 업체간 분쟁으로 인한 공기지연 및 시공 수행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

본 현장에서는 시공 BIM 활용하여 현재 작업된 공사범위와 앞으로 진행예정사항을 구분하고 각 공종간 업무 영역을 설정하고 관리했다.

또한 인테리어 공사 발주 전 진행되어야 하는 마감의 수량을 추출하여, 계획 기간 내에 공사 진행 가능성 등을 검토 했다.

이외에도 건축, 구조 공정에서 사용된 BIM 재료별 수량 정보와 협력 업체에서 예측한 수량을 비교하여, 작업 전 정확한 물량을 발주 하는데 활용 했다.

BIM을 도입하여 진행 하는 것이 기존의 Process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상세하고 명확하게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고 있다.

 

03업무scope 및 수량 산출

04.현장관리 및 안전 시설 검토

현장에 파견된 BIM팀은 현장에 시공된 부분과 BIM 모델을 비교하여 추가로 진행될 부분을 검토 하였다. 시공이 완료되고, 설계가 변경되었는지, 설계 변경된 내용이 시공에 반영되어 진행 되었는지, 누락된 부분은 없는지 등의 내용을 설계와 시공 내용이 기록된 BIM모델로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 했다.

현장에서 시공될 부위가 BIM모델과 일치 되도록 주기적으로 현장 실측을 하며, 정확한 BIM 모델을 구축하는 중이다.

현장과 일치하는 BIM 모델은 원형 철골 계단, 브릿지 등 정밀 시공이 필요한 부위를 사전에 검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공정이 진행되며 필요한 안전 시설의 배치 현황, 배치 계획, 비계 계획, 장비 위치 등을 BIM모델로 구현 하여, 현장 작업자와 안전 관리자들의 이해를 돕는데 활용 했다.

 

04현장관리및 안전시설 검토

05.디테일 검토

H2 HYATT REGENCY HOTEL 시공 BIM은 현장에서 시공하는 모든 부분을 디지털 모델로 구현 하는 것 보다 모든 부재에 공정 DATA를 부여하는데 집중 했다. BIM 모델은 도면 기준으로 1/50까지 모델링을 진행 하였으며, 특수 부위(캐노피, 철골 계단, 브릿지 등)의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은 1/20 또는 1/10까지 모델링을 진행 하여 검토 했다.

협력 업체 SHOP팀에서 작성한 3D CAD 데이터를 제공 받아 시공 BIM에 대입하여, 현장에 시공된 부분이 반영되어 진행 되었는지, 설계자가 의도한 디자인이 구현되었는지를 검토 하였다. 잘못 작성된 3D SHOP에 대해서는 체크하여 수정된 데이터로 부재가 발주가 진행되도록 했다.

현장에서 진행된 도면 검토 및 SHOP 검토는 대림산업 설계 팀과 함께 진행 했다.

건설단계에서 BIM 운영은 현장에 필요한 정보 활용이 주 목적이므로 현장관리자를 비롯한 분야별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BIM 관리자의 전문성 부족은 BIM모델이 가진 정보의 신뢰성 저하로 이어진다.

본 현장은 시공을 담당한 대림산업의 적극적인 BIM 활용의지로 공사진행에 따른 모든 건설정보를 모델에 기록 하고 검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성공적인 시공 BIM을 구현할 수 있었다.

 

05디테일 검토

 

 06. 디자인 품질 검토

공사 진행 중 변경된 부분과 디자인 품질확보가 필요한 모든 부위에 대한 지속적인 디자인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현장 간섭요소 및 업체 확정에 따른 디테일 검토, 시간대 별 시뮬레이션 등을 BIM모델로 구현하여, 초기 건축주 의도를 반영한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검토 결과는 본사 설계팀, 현장 시공팀, 발주처에 전달하여 원활한 의사결정을 위해 활용했다.

06현장 디자인 검토

 

맺음말

현재 진행 중인 H2 HYATT REGENCY HOTEL 모든 공정에 BIM을 적용 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건설관리 방식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단계 별로 적용되었다.

남은 기간 동안 설계, 시공 정보가 담긴 유지 관리 BIM 데이터를 구축하여 준공 후에도 시설 관리자가 활용 할 수 있는 건설정보관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설계 BIM에서 시공 BIM으로 이어진 본 현장 경험을 통한 결론은

BIM의 도입은 건설관리의 문화와 방식이 변해야 진정한 BIM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의 건설 프로세스에서 통합 프로세스로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BIM기술을 설계 BIM, 시공 BIM으로 나누고, 어떤 회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는지에 따라서 BIM 인지 아닌지를 나누는 태도들은 분명 개선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설계자와 시공자의 협력 관계는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열쇠가 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현재 국내 시장 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협력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논의 또한 필요할 곳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간다면, 앞으로 보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도 효과적인 BIM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불펌을 금지 합니다.

혹시나 자료가 필요하시면 litmus06@gmail.com 으로 요청 바랍니다.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