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I Yong-sung

Product / Product section title

2012년 12월 03일 <설비 그릴 검토>

2012년 12월 03일 <설비 그릴 검토>

설비는 배기 급기에 따라  오프닝 사이즈가 결정되며

결정된 오픈닝 사이즈는 개구율에 결정을 미친다.

 

하부 급기 그릴일 경우 레벨에서 1500 이하로 되어야 하기 때문에 ①같은 경우는 재 검토가 필요하다.

높이가 1500이 넘지 않는다면 면적으로 산정 되기 때문에, 옆으로 커질 것이다.  단지 내가 있는 현장에서 하부 급기는 인테리어 벽을 세우고

설치 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다.  백화점 식당가에 가면 벽면에 생긴 그릴을 보면 알것이다. 이곳은 호텔이기에

더욱 조심 스럽다.

 

결정된 오프닝은 건식 벽체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면 구조에 보내서 구조 검토를 받는다.

그리고 커튼월 업체에 다시 보내어 그릴 사이즈에 맞는 개구율 디테일을 받아 검토 한다. 그것이 입면에서 내부가 보이는지?

안보이도록 가리는지 확인을 한다.

골조에 생기는 그릴 오프닝 경우 좌우에서 15-20 mm정도 위,아래 30 mm 정도 더 오픈하여 계획한다. (시공 범위도 체크 할 것)

골조 오프닝일 경우에는 외벽 마감과는 상관이 없으나 내부 마감에서 처리 할 일이 많아져서 잘 고려 해야 한다. (우리 과장님 말씀)

너무 많이 실제 그릴 창 보다 더 많이 오픈하면 벽돌을 쌓에서 막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잘 고려 되어야 한다.

 

난 이 작업을 BIM TOOL을 활용해서 진행하고 있다. 물론 2d 검토 방식과 똑같다. 단지 3D 이미지가 나와서 커뮤니케이션에 좋은 점이 있다.

위에 작업은 소방업체에서 마구 마구 잡아서 인테리어 벽체도 막 세우고 신나게 작업한 하부 그릴을 BIM tool로 검토 하여

보고서 작업을 한 것이다. 나는 이 데이터를 각 층별 보고서로 정리하고 PPT파일을 소방, 설계팀에 보낸다.

그럼 알아서들 죄송하다고 고쳐 온다. 왜 2D로 할때는 그렇게 소리치던 사람들이…. ㅋㅋㅋㅋㅋㅋㅋ

 

나는 건축을 하기 위해서 BIM을 하는것이지, BIM하기 위해 건축 하는 것이 아니다. 오해는 하지 마시길,,,,,,

 

 

 

 

단순히 퍼온 글이 아닌 직접 작업하여 만든 자료 입니다.

불펌을 금지 합니다.

혹시나 자료가 필요하시면 litmus06@gmail.com 으로 요청 바랍니다.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